3.20 (화) 수업 - Network(패킷 전송 방식 / 네트워크 접속 & 물리매체)
Network
◎ 과도한 혼잡의 발생 시, 패킷의 지연이나 손실이 발생
◎ Store and Forward 방식 : 지연 발생의 원인
◎ 패킷 전송 방식
- Datagram network : 가는 경로가 정해져 있지 않음. 라우터/스위치로 가야 알 수 있음.
▷ 각 hop에 갈 때 마다 경로를 결정
▷ 세션 동안 경로가 변경될 수 있다.
▷ 데이터의 순서를 보장하지 못한다. 어디로 가는지 모름
- Virtual circuit network
▷ local network에서 부분적으로 사용
▷ 경로를 미리 설정해 둠
▷ 거의 사용되지 않는 방식
◎ 네트워크의 분류
--------------------- 구 분 ----------------------------
네트워크 접속과 물리적 매체
◎ 가정 접속 (국내는 전부 기관 접속) - point to point
▷ Dialup modem (전화선)
▷ ADSL ( 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)
- 1M 이상의 upload
- 8M 이상의 download
▷ 케이블 모뎀
- HFC : 동축케이블 이용(Hybrid fiber coax)
- 주로 해외에서 서비스 (국내와는 별 상관이 없다)
◎ 기관 접속 - local area network
▷ Ethernet
◎ 무선 접속
▷ 무선 랜
▷ Wiber-area wireless access
◎ Home Network
▷ ADSL or cable modem
▷ Router / firewall / NAT
▷ Ethernet
▷ Wireless access point
◎ 물리매체
▷ 유도 매체 : 견고한 매체를 따라서 파형을 유도하는 것
- 광케이블
→ 가격이 비싸다 (연결 시 제약이 많기 때문에)
- 동축케이블
→ Baseband : 단일 채널 / 10base2 ethernet
→ Broadband : 여러 채널 / HFC
- UTP (Unshield Twisted Pair)
▷ 비유도 매체 : 대기와 야외공간으로 파형을 전파하는 것
- 무선 LAN
- 위성 라디오 채널
→ Radio link type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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