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. 19 (월) - Network (network edge)
네트워크
◎ Network edge
● End System = hosts
● Client-Server 모델
◎ 연결지향 서비스 (TCP)
● 목적 : end system 의 Application 간 상호 데이터 전송
● 전송 방법
▷ TCP : 연결지향형
▷ UDP : 비연결형
● 3-way handshaking
● TCP's service
▷ 신뢰적인 데이터 전송
▷ 흐름제어
▷ 혼잡제어
◎ 비연결형 서비스 (UDP)
● 목적 : TCP와 같음
● Best Effort Service : 책임을 다하진 않는 서비스 (신뢰적 데이터 수신을 보장하진 않음)
● TCP : HTTP / FTP / Telnet / SMTP ...
● UDP : 인터넷 전화 / DNS / 원격회의 / 멀티미디어 응용프로그램 ...
◎ 코어 네트워크
- 인터넷의 종단 시스템(end system)들을 연결하는 라우터의 연결 조직
● 관건 : 어떻게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가
▷ Circuit switching (회선 교환) - 회선 망
▷ Packet switching (패킷 교환) - 패킷 망
◎ Circuit switching
- 종단 간 통신을 위해 자원을 예약하는 통신방식
→ 미리 대역폭과 경로가 예약되어있어서 전송 간 연결상태를 유지하는 방식
● 단점
▷ 세션 내에 전송되는 데이터가 없다면 회선이 낭비된다.
● FDM (주파수 분할 방식)
▷ 단위 : 주로 채널이라고 부름
▷ 광케이블
● TDM (시 분할 방식)
▷ 단위 : 주로 쉘이라고 부름
▷ 디지털 방식에서 자주 사용 : pulse 단위의 전송이기에 분할이 쉽다.
▷ base band cable : 광케이블보다 더 비쌈
□ 56 bit 단위 - 미국 - t series
□ 64 bit 단위 - 유럽 - e series
◎ Packet switching
- 종단(Application) 간 전송되는 메시지를 packet이라는 단위로 분할 전송
- 단점 : 자원의 경합이나 지연 발생 가능성
● Circuit 과의 차이 : 보내는 쪽과 받는 쪽의 주소가 포함되어 있음.
● Store and Forward 방식
▷ 패킷이 각 패킷 스위치에서 처리를 위해 지연되는 시간
▶ 스위치가 출력 링크로 패킷을 전송하기 위해서는 전체 패킷을 일단 받아야 함.
● 통계적 다중화 방식
▷ 각각의 터미널들이 데이터를 보낼 때 어떠한 규칙도 없이 무작위로 데이터를
보내는 방식
● 패킷교환 방식이 대역폭 공유에 더 효율적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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답글삭제와! 너무 유익한 정보네요!
삭제감사합니다 ^_^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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