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. 19 (월) - Network (network edge)

네트워크


◎ Network edge
  ● End System = hosts
  ● Client-Server 모델

◎ 연결지향 서비스 (TCP)
  ● 목적 : end system 의 Application 간 상호 데이터 전송
  ● 전송 방법
     ▷ TCP : 연결지향형
     ▷ UDP : 비연결형
  ● 3-way handshaking
  ● TCP's service
     ▷ 신뢰적인 데이터 전송
     ▷ 흐름제어
     ▷ 혼잡제어

◎ 비연결형 서비스 (UDP)
  ● 목적 : TCP와 같음
  ● Best Effort Service : 책임을 다하진 않는 서비스 (신뢰적 데이터 수신을 보장하진 않음)
  ● TCP : HTTP / FTP / Telnet / SMTP ...
  ● UDP : 인터넷 전화 / DNS / 원격회의 / 멀티미디어 응용프로그램 ...

◎ 코어 네트워크
  - 인터넷의 종단 시스템(end system)들을 연결하는 라우터의 연결 조직
  ● 관건 : 어떻게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가
    ▷ Circuit switching (회선 교환) - 회선 망
    ▷ Packet switching (패킷 교환) - 패킷 망

◎ Circuit switching
  - 종단 간 통신을 위해 자원을 예약하는 통신방식
    → 미리 대역폭과 경로가 예약되어있어서 전송 간 연결상태를 유지하는 방식
  ● 단점
     ▷ 세션 내에 전송되는 데이터가 없다면 회선이 낭비된다.

  ● FDM (주파수 분할 방식)
     ▷ 단위 : 주로 채널이라고 부름
     ▷ 광케이블

  ● TDM (시 분할 방식)
     ▷ 단위 : 주로 쉘이라고 부름
     ▷ 디지털 방식에서 자주 사용 : pulse 단위의 전송이기에 분할이 쉽다.
     ▷ base band cable : 광케이블보다 더 비쌈

□ 56 bit 단위 - 미국 - t series
□ 64 bit 단위 - 유럽 - e series

◎ Packet switching
  - 종단(Application) 간 전송되는 메시지를 packet이라는 단위로 분할 전송
  - 단점 : 자원의 경합이나 지연 발생 가능성

  ● Circuit 과의 차이 : 보내는 쪽과 받는 쪽의 주소가 포함되어 있음.
  ● Store and Forward 방식
     ▷ 패킷이 각 패킷 스위치에서 처리를 위해 지연되는 시간
         ▶ 스위치가 출력 링크로 패킷을 전송하기 위해서는 전체 패킷을 일단 받아야 함.

  ● 통계적 다중화 방식
     ▷ 각각의 터미널들이 데이터를 보낼 때 어떠한 규칙도 없이 무작위로 데이터를
       보내는 방식

  ● 패킷교환 방식이 대역폭 공유에 더 효율적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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